[교정시작 --- 1개월] [1개월 --- 2개월]  
  [3개월 --- 6개월] [7개월 --- 9개월]  
  [10개월 --- 15개월] [16개월 --- 18개월]  
  [19개월 --- 교정끝] [보정시작 --- 보정중]  
 
 

[1개월 ---- 2개월]

2004년 1월 24일(토)

몇 주간에 걸친 충치치료를 원장님께서 직접 정성껏 치료해 주셨다. 충치치료를 드디어 끝마치고 마침내 교정시작!! 오늘은 송곳니 뒤의 이빨을 좌우 1개 씩 뽑았다. 역시나 마취주사는 매우 아프다. 주사를 맞은 뒤 얼마 후 이빨 집게로 내 이빨을 붙잡고 조심스럽게 흔드셨다. 아프진 않았는데 턱이 좀 힘들었다. 이빨을 뽑은 후 솜을 끼워주셨는데 솜이 이빨 뽑힌 자리를 누루는게 더 아팠다. 치과 나오기 전 간호사 언니께서 약 처방전을 주셔서 밑에 있는 약국에서 약을 받아 집으로 갔다. 약 한 시간 정도 후 피가 멈춘 것을 확인하고 솜을 빼고 막 잠이 와서 잤다.

아, 뒷 쪽 어금니 이빨 사이에 파란고무를 끼워주셨는데 이것 때문에 신경쓰이고 불편하다.

(원장님 설명) 뒷 쪽 큰 어금니 사이에 끼워진 파란 고무는 “치간이개장치”라고 합니다. 이것은 추 후 그 큰 어금니에 밴드(Band)라는 교정 장치를 끼우는데 이 때 밴드가 잘 끼워질 수 있도록 치아사이를 약간 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저희 치과의 경우 주로 이빨을 뽑기 전에 밴드를 끼우는데 이 환자는 경우 순서를 바꾸었습니다. 치료 순서는 경우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치간이개 장치는 보통 4-7일 정도 둔 후 다음 내원 시 제거하고 밴드가 장착되는데 그 사이에 치간이개 장치가 빠져 없어질 수 있습니다. 없어져도 큰 문제는 안 되지만 가능한 제 위치에 있도록 조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004년 1월 29일(목)

파란 고무를 빼내고 큰 어금니 이빨에 얇은 금속으로 된 동그란 링 형태의 반지 같은 것을 끼웠다. 내 입안에 서 어금니 이빨에 여러 번 넣다 뺏다 를 여러 차례 반복하시면서 이빨 모양에 맞게 꼼꼼히 조정하신 후 접착제를 이용해 끼워주셨다. 처음엔 몰랐는데 집에 와서 밥 먹을 때 혀하고 볼에 상처 나고 무척 아팠다.

(원장님 설명) 환자가 언급한 동그란 링 형태의 반지는 “밴드”를 의미합니다. 밴드의 양 옆에는 조그맣고 정교한 교정장치가 부착되는데 돌출된 형태상 혀와 볼에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식사시 불편하고 아픔을 줍니다. 예민한 환자의 경우 말하기도 불편할 정도 입니다. 그러나 대부분 1주일 안에 자연히 적응이 되서 전혀 불편하지 않게 됩니다. 드물게 처음부터 전혀 아프거나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는 무딘(?) 환자도 있답니다.

간혹 입 안의 얇은 점막, 특히 볼 점막, 이 돌출된 교정장치에 적응이 안 되어 상처가 쉽게 아물지 않고 1 주일 이상 오래 갈 수도 있습니다. 이 때는 많이 아프고 불편하므로 치과에서는 왁스를 이용하여 교정장치를 매끈하게 덮어주거나 상처 난 점막을 빨리 낫게 해주는 양치액을 처방합니다. 환자는 뜨거운 음료(커피 등)나 자극성 있는 음식물을 피하고 식사 후에는 소독 양치액 (예, 헥사메딘 양치액)을 이용하여 잘 헹굽니다. 음식물 찌거기로 인해 청결이 유지 되지 않으면 불행한 경우 상처부위에 세균에 감염되어 볼이 붓고 열이 나는데 이 때는 항생제 복용이 필요합니다.

만약 환자, 특히 성인환자, 가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 (입 안의 점막이나 혀가 자주 헐어서 통증이 있으며 일정기간이 지나야 저절로 낫는 구강점막궤양질환으로서 정신적 혹은 육체적 피로 시 혹은 장시간의 치과진료 후 재발성으로 나타납니다.) 이 자주 생기는 병력이 있다면 치아에 교정장치가 부착된 후 아프타성 구내염이 재발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통증이 매우 심하고 식사나 말하기조차 불편하며 치유도 잘 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병력의 환자는 교정치료 시작 전 처음 상담할 때 치과 선생님과 의논이 필요합니다.


2004년 2월 4일 (수)

전번엔 윗쪽 이빨을 뽑았고 이번엔 아래쪽 이빨 좌우 1개씩을 뽑았다. 지난번엔 이빨이 쉽게 빠지지 않아서 인지 턱이 아파 이번에도 그럴까 싶어 무척 걱정했는데 이번에는 단번에 뽑혀 전혀 아프지 않았다. 그러나 마취주사는 역시나 아팠다. 집에 와서 솜 빼고 저녁도 맛있게 먹었다. ㅋㅋ. 마찬가지로 파란고무도 끼워 주셨다. 역시나 불편하지만 이제 과정을 아니까 별로 불안하지 않다.

(원장님 설명) 치아를 뽑는 순서는 원장님께서 편의에 따라 달리 합니다. 어떤 환자는 왼쪽 위아래 치아를 먼저 뽑고 나중에 반대편을 뽑고 하는 식으로 치료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2004년 2월 10일 (화)

저번처럼 내 이빨에 맞게 밴드를 열심히 조정하여 맞춘 다음 왼쪽 어금니에 이걸 끼워 주셨다. 혹시 혀와 볼이 좀 아프더라도 곧 적응되니까 참아 달라고 하셨다.

 


2004년 2월 17일 (화)

오늘 맨 뒤 어금니를 제외한 모든 치아의 바깥 면에 교정기를 부착했다. 엄마와 처음 교정상담 시 내 이빨에 붙이게 되는 교정기의 재질은 이미 금속형으로 결정되어 있었다 (원장님 주: 교정 장치의 재질은 두 가지가 있는데 사기재질 과 금속재질이 있습니다. 사기재질은 투명하게 제작되며 타인의 눈에 두드러지게 보이지 않게 하는 심미적 장점이 있습니다. 1월 10일 일기를 참조 바랍니다). 치아에 교정 장치를 붙이고 나서 교정철사를 장치에 끼워 주셨다. 나도 이제 본격적인 교정이 시작되구나 싶어 매우 기분이 좋았다. 치과 문을 나서기 전 몇 가지 당부와 주의사항이 있었다.

그러나!! 기쁨은 잠시. 장치붙인 이빨을 건들이기만 해도 아프고 먹지도 못하겠다. 그래서 엄마가 간식으로 사온 치킨을 한개도 못 먹고 죽만 먹었다. 그래도 거기까진 좋았다. 이빨 닦는게 더 아프고 힘들었다. 간호사 언니가 가르쳐준 데로 치과에서 받은 전용칫솔로 닦는데 엄청 아팠다. 선생님이 교정하면 살빠져서 다이어트 효과도 있다던데 맨 날 이렇게 아프면 정말 살이 빠질지도 모르겠다.

         
   
         

 

(원장님 설명) 대부분의 환자분들이 치아에 장치를 붙이는 날을 학수고대합니다. 윗니나 아랫니 어느 한쪽만 먼저 붙이고 다른 한쪽은 나중에 붙이는 식으로 진행하기도 하며 한 날에 윗니와 아랫니 모두에 장치를 붙이기도 합니다.

교정 장치를 붙이고 교정용 철사를 끼운 바로 오늘부터 교정환자는 본격적인 교정치료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치과에서 교정 장치 내로 교정용 철사를 끼우게 되는데 매우 가늘고 약한 철사부터 시작되어 점차로 굵은 철사로 교환되어 갑니다. 처음 철사를 끼우고 1-2 시간 후, 경우에 따라 빠르면 30분 내, 치아가 예민하게 되는데 이 때 조금만 건드려도 아픕니다. 나이가 많을수록, 즉, 청소년 보다는 성인에서 아픔을 더 예민하게 느낍니다. 아픔의 정도는 별로 아픔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에서부터 아이스크림조차 힘들게 느껴질 정도로 매우 예민한 경우까지 다양합니다. 치아를 건들면 아픔을 느끼는 것은 치아가 움직임을 시작하게 되는 초기 반응입니다. 이때부터 윗니와 아랫니를 부딪쳐 식사하는 행동은 아픔을 느끼게 합니다. 그러나 대략 3-4일 정도 후부터 적응되어 자연스런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예민한 환자의 경우 식사가 불편하므로 몸무게가 조금씩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곧 회복하게 됩니다.

입술 점막이 얇은 경우에는 주로 아랫 입술 안쪽의 점막이 교정장치에 자극되어 상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주의 사항은 어금니에 밴드를 끼웠을 때와 같습니다.

식사 유의사항은 질기거나 단단한 것은 삼가야 합니다. 지금부터 미세하게 이동을 시작해야 하는 치아에 무리를 주어서는 안 되고 잘못하면 붙여진 장치가 탈락될 수 있습니다. 너무 차거나 뜨거운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민해진 치아에 지나친 온도자극은 안 좋기 때문입니다. 끈적거리거나 단 음식도 참아야 합니다. 장치가 붙여진 치아는 청결유지가 어려우므로 쉽게 충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치과에서 교정환자용 전용칫솔을 구입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칫솔을 휴대하면서 학교에서도 간식 후에도 항상 열심히 잘 닦아야 하는 것입니다. 드물지만 청결관리가 전혀 안되어 다발성 충치가 심하게 발생한 경우에는 중간에 교정을 중단할 수도 있습니다.

 
 
 
 
     
 
대표자 | 마준   사업자 등록번호 | 128-91-50091
Copyright ⓒ 일산베스트치과 All Rights Reserved 2004 원장님께 E-mail 보내기
경기도고양시 일산구 일산3동 1054-5 평화프라자 303호 Tel) 031-917-2875

여기에 실린 임상사진은 어떠한 형태나 방법으로도 전제,복제,저장 및 전파 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