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시작 --- 1개월] [1개월 --- 2개월]  
  [3개월 --- 6개월] [7개월 --- 9개월]  
  [10개월 --- 15개월] [16개월 --- 18개월]  
  [19개월 --- 교정끝] [보정시작 --- 보정중]  
 
 

[10개월 ---- 15개월]

2004년 10월 4일(월)

사실 못 박은 다음 날 학교 가서 애들한테 보여 주니깐 좀 놀랬다. 그 날 교정 경험이 있던 친구가 그냥 며칠 지나면 익숙해 질거라고 했는데 그 친구 말이 맞았다. 지금은 그냥 아무렇지도 않다. 식사 후 못 부위에 음식물 고이지 않도록 좀 더 신경 쓰는 거 외에 아무런 불편이 없다.

 

2004년 10월 29일(금)

5시 쯤 도착했다. 오늘도 학교 끝나고 바로 갔다. 한 40분 쯤 기다리다 들어갔다. 이리저리 살피시더니 고무줄을 바꿔 주셨다.

 

2004년 11월 28일(화)

오늘은 내가 혼자서 꼈다 뺐다 하는 노랗고 동그란 고무줄을 주셨다. 비닐봉지 안에 노란 고무 링이 여러 개 담겨 있었다. 고무줄을 어디에서 어디까지 걸쳐 걸어야 하는지 잘 기억하라고 하셨다. 이빨사진을 앞쪽, 오른쪽, 왼쪽 이렇게 3방 찍었다. 치과 선생님들 중 선생님만 이렇게 사진을 찍으시냐고 조심해서 물어봤다. 교정환자를 보시는 선생님이라면 대부분 이렇게 사진을 꼭 찍는다 라고 말씀해 주셨다. 이 주일 후에 오라고 하셨다.

치과를 나서기 전 고무줄거는 위치도 기억할 겸 선생님께서 걸어준 고무줄을 빼내고 내가 직접 다시 걸어봤다. 처음에는 힘들지만 곧 익숙하게 된다고 간호사 언니가 말씀하셨다.

아! 아래 오른쪽 못을 마저 뺐다. 뺀 자리는 금방 피가 멎고 아무렇지도 않다.

         
   
         

(원장님 설명) 오늘 이 환자가 받아간 고무줄은 노랗고 동그란 모양으로서 지금 까지의 일기에서 나오는 고무줄과는 모양과 용도가 다릅니다. 이 고무줄은 의사 선생님이 걸어주는 고무줄이 아니고 환자 스스로가 걸어야 하는 고무줄입니다. 따라서 당일 선생님께서 지시한 고무줄 거는 위치를 잘 기억해서 정확한 위치에 고무줄을 거는 것이 중요합니다. 끼우고 있는 시간은 식사나 양치질 할 때를 빼고는 하루 24시간이 원칙입니다. 당연히 잠 잘 때도 꼭 끼워야 합니다. 고무줄은 충분히 받아가므로 자주 갈아 줍니다. 너무 오랫동안 입안에 두면 침에 의해 하얗게 삭아서 힘(탄성)이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처음 끼울 때는 잘 안 되고 불편하지만 금방 적응이 되서 아주 능숙하게 끼울 수 있습니다. 능숙하지 못하다거나 어디에 끼우는지 잊어 먹었다라고 하는 것은 고무줄을 열심히 안 끼웠다는 증거가 됩니다.

다음은 다른 환자들이 다양하게 고무줄을 걸고 있는 사진입니다.

         
   
         

2004년 12월~2005년 2월

............


2005년 3월 11일 (금)

날씨가 무지 추웠다. 감기 걸려서 치과 옆에 있는 “이가정의학과”에 들렀다가 치과로 갔다. 만화책을 보면서 기다리다가 들어갈 때가 됐는데 간호사 언니가 가지고 들어가도 된다고 하셔서 진료의자 위에서 만화를 계속 보다가 선생님께서 오셔서 만화책을 치워 놓았다. 계속 이리 저리 보셨다.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무엇을 어떻게 보는지 무지 궁금하다. 계속 보시더니 왼쪽 위에 고무줄 하나 더 끼우고 끝이 났다.

이빨을 뽑았었던 자리의 공간은 이제 거의 없어져가고 있다. 이제 곧 장치를 떼어내는 날이 가까이 다가오고 있는 느낌이다. ㅎㅎㅎ

         
   
         

(원장님 설명) 보통 이맘때쯤이면 환자는 점차 교정치료가 귀찮고 힘들게 느껴지기 시작하여 “교정치료 언제 끝나나요?” 하고 물어보기 시작합니다. 이 때 저희들은 환자의 마음을 충분히 이해하며 격려해 주고 싶습니다. 그리고 교정치료 맨 처음 시작할 때 언급했던 예상치료기간을 상기시켜 주며 인내심을 갖으라고 당부합니다. 그리고 소홀할 수 있는 양치습관을 더욱 신경 쓰라고 당부합니다.

참고로 이 환자는 전혀 힘든 내색을 하지 않고 항상 밝은 모습으로 교정치료를 받았습니다. 분명 힘들 텐데 잘 적응해 주니 제가 오히려 고맙게 느껴졌습니다.

 

2005년 3월 26일 (토)

그냥 고무줄 바꾸고 끝이 났다.

 
 
 
     
 
대표자 | 마준   사업자 등록번호 | 128-91-50091
Copyright ⓒ 일산베스트치과 All Rights Reserved 2004 원장님께 E-mail 보내기
경기도고양시 일산구 일산3동 1054-5 평화프라자 303호 Tel) 031-917-2875

여기에 실린 임상사진은 어떠한 형태나 방법으로도 전제,복제,저장 및 전파 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