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시작 --- 1개월] [1개월 --- 2개월]  
  [3개월 --- 6개월] [7개월 --- 9개월]  
  [10개월 --- 15개월] [16개월 --- 18개월]  
  [19개월 --- 교정끝] [보정시작 --- 보정중]  
 
 

[16개월 ---- 18개월]

2005년 4월 19일(화)

점심시간에 이 닦다가 오른쪽 못이랑 연결된 고무줄이 빠졌다. 그래서 야자를 빼고 6시 쯤에 치과를 갔다. 기다리는 동안 치과 메이컵 실에서 비치된 일회용 칫솔로 이를 닦았다. 원래는 교정칫솔을 써야 하는데 아쉬울 땐 이거라도 닦아야 된다고 하셨다.

오늘! 왼쪽의 못을 빼버렸다. 마취도 없이 그냥 돌려 뽑으셨다. 별로 아프지도 않아 신기했다. 오른쪽에 고무줄을 끼우고 왼쪽 아래 송곳니 뒤쪽이 벌어져 있어 흰색실로 묶고 고무줄을 끼웠다. 무척이나 조이는 느낌이 들었다.

 

2005년 5월 4일(수)

중간고사 기간이라 학교 끝나고 바로 치과에 갔다. 밑에는 실이랑 체인고리 모양 고무줄이랑 빼고 다시 새로운 고무줄을 걸어 주셨다. 위에는 철사를 빼 내시더니 이빨에 붙이는 교정 장치도 한 개 “똑” 떼어 내시고 다시 새 것으로 붙이셨다. 다시 희한하게 생긴 철사를 껴 주셨는데 _____n____n_____ 게 생긴 철사다.

노란 고무줄을 철사의 고리에 끼워 위아래로 수직되게 걸라고 하셨다. 고무줄 거는 위치가 앞니 부위여서 남의 눈에 쉽게 띄기 때문에 낮에는 몰래 안끼는 환자들이 있는데 이렇게 되면 치료가 어렵게 된다고 하셨다.

         
   
         

2005년 5월 20일(금)

학교 야자를 빼고 바로 치과에 왔다. 도착한 시간은 6시 10분. 사람들이 무진장 많았다. 간호사 언니가 내 차례 되려면 7시가 넘어가니까 오늘 안되겠다 라고 하셨는데 내가 오늘 밖에 시간이 없다고 사정하니까 기다리라고 하셨다. 그 사이에 난 옆에 있는 가정의학과에 갔다 왔다. 만화책 보면서 계속 기다리다 들어갔다. 이리저리 보시다가 밑 철사를 빼고 새로운 철사로 모양을 만들어 구부리시다가 모양이 잘 안되었는지 다시 만드셨다. 다 만드시고 옆자리에 오래 기다렸던 다른 사람을 보시고 다시 나한테 오셔서 철사를 끼워 주셨다. ---ㅜ--ㅜ---게 생긴 철사였다.

노란 고무줄 거는 위치를 바꿔주시면서 위치를 잘 기억하라고 하셨다. 사진을 찍고 치과를 나섰다.


2005년 6월 4일(토)

집에서 점심을 먹고 2시 쯤 치과에 갔다. 내가 혼자 꼈다 뺏다 하는 고무줄은 중단하라고 하셨다. 체인고리모양의 고무줄을 끼워 주셨다.

 

2005년 6월 21일(화)

학교가 일찍 끝나 바로 치과에 왔다. 고무줄을 바꿔 끼우고 선생님께서 말씀하시길 “이번 여름 끝나기 전에 교정 빼자~” .............우후후후후흐훗, 아싸~~~~~~~!!!!!!!

치과에서 나오자마자 엄마에게 먼저 여름에 교정 뺄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알리고 친구에게 전화했다. 교정을 했다가 지난겨울에 끝난 친구였는데, 내가 여름에 뺄지도 모른다고 자랑을 하니까, 이번 여름에 빼자 요렇게 선생님이 말하면, 한달만 더 끼고 잇자~ 요러고, 한 달 되어 치과가면, 한 두어 달만 더 끼고 있자~~요러면서 육 개월 정도는 더 늦게 뺄거라면서 기대에 부풀었던 나의 기분을.....아주 땅 밑으로 가라앉게 만들었다. 어쨌든, 난 여름에 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하루 종일 룰루랄라 기분이 좋았다. ㅎㅎㅎ

         
   
         

(원장님 설명) 물론 이 환자의 친구 말처럼 본의 아니게 그렇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정된 날짜에 장치를 제거하기엔 어딘가 아쉬운 점이 발견되는 경우가 그러합니다. 이런 점 때문에 조금만 더~ 아니 조금만 더~ 이런 식으로 몇 개월이 더 지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 이런 경우에 닥치신다면 환자 분께서는 지겹고 짜증도 나실 만 하지만 좀 더 좋은 결과를 위해서 임을 십분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대표자 | 마준   사업자 등록번호 | 128-91-50091
Copyright ⓒ 일산베스트치과 All Rights Reserved 2004 원장님께 E-mail 보내기
경기도고양시 일산구 일산3동 1054-5 평화프라자 303호 Tel) 031-917-2875

여기에 실린 임상사진은 어떠한 형태나 방법으로도 전제,복제,저장 및 전파 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