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덧니의 교정치료 ① 2. 덧니의 교정치료 ②  
  3. 돌출 입 교정치료① 4. 돌출 입 교정치료②  
  5. 선천적 치아결손 6. 반대교합 (성인)  
  7. 반대교합 (아동) 8. 매복치아  
  9. 치간이개 10. 개교  
  11. 과개교합 12. 부분교정  
 
 
부분교정

일반적인 교정치료라 함은 전체치아를 움직여서 새로운 교합관계(윗니와 아랫니가 서로 물리는 관계)를 만들어주는 것을 일컫습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일부의 치아만 이동시킬 필요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부분교정이 필요한 경우라고 합니다.

부분교정이 필요한 경우의 대부분은 후천적으로 혹은 선천적으로 치아상실 혹은 치아결손이 있고 이 상태를 장기간 방치한 경우에 발생합니다. 그리고 치아상실이나 치아결손이 있었던 모든 경우가 부분교정이 필요한 것이 아니며 일부의 경우에 있어 부분교정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단지 치아가 오랫동안 없었던 부위에 치아를 해넣기 위해서 치과를 방문하고 상담합니다. 그리고 일부의 경우에 잇어서는 “부분교정치료가 필요합니다”라는 말을 치과 선생님으로부터 듣게되는 것입니다.

부분교정치료가 필요하신 분들은 예상치 못했던 부분에 부딪치게 됩니다. 즉 치료비의 증가와 치료기간의 연장입니다. 바로 치아를 해넣지못하는 불편이 있지만 좀 더 좋은 결과를 위해서는 의미있는 치료계획임을 충분히 이해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사례1]아래 첫 번째 큰 어금니가 상실된 상태로 장기간 방치된 경우 바로 후방의 어금니는 앞으로 쓰러지는 경향이 매우 강합니다. 이런 경우 나중에 치아를 해넣으려고 할 때는 쓰러진 뒷 쪽 어금니를 일으켜 세워주는 부분교정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부분교정 후에는 브릿지나 임플란트로 상실되었던 치아를 해넣는데 본 사례는 브릿지를 이용한 경우이며 임플란트의 경우는 [임플란트 편] “11.부분교정치료 후 임플란트 식립”을 참조바랍니다.

 

[사례2]상악 측절치가 선천적으로 결손된 경우 인접치아들이 서서히 결손부위로 이동되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나중에 치아를 해 넣으려고 할 때 사전에 부분교정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 환자는 부분교정 후에도 아직 골격성장이 끝나지 않는 연령이었으므로 임시적으로 가의치를 접착시켰습니다.임시가의치는 쉽게 탈락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재발현상이 생기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사례3]치주질환이 자주 생기는 부위 중의 하나는 아래 앞니입니다. 특히 치아들이 겹쳐져 있는 경우 더욱 그러한데 이러한 경우 기본적으로 꼼꼼한 칫솔질법이 요구되지만 교정적인 방법으로도 치주질환을 예방시켜줄 수 있습니다. 즉, 한 개의 치아를 발치한 후 그 공간을 이용해서 나머지 3개의 치아를 가지런히 배열시키주면 칫솔질이 용이한 환경이되므로 이 부위에서 치태나 치석이 쉽게 생기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본 사례와 비슷한 경우처럼 보이지만 모든 경우에 있어서 이와 같은 치료가 가능한 것이 아니므로 사전에 전문가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대표자 | 마준   사업자 등록번호 | 128-91-50091
Copyright ⓒ 일산베스트치과 All Rights Reserved 2004 원장님께 E-mail 보내기
경기도고양시 일산구 일산3동 1054-5 평화프라자 303호 Tel) 031-917-2875

여기에 실린 임상사진은 어떠한 형태나 방법으로도 전제,복제,저장 및 전파 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