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덧니의 교정치료 ① 2. 덧니의 교정치료 ②  
  3. 돌출 입 교정치료① 4. 돌출 입 교정치료②  
  5. 선천적 치아결손 6. 반대교합 (성인)  
  7. 반대교합 (아동) 8. 매복치아  
  9. 치간이개 10. 개교  
  11. 과개교합 12. 부분교정  
 
 
주걱턱 입니다! (반대교합-아동)

아동의 반대교합의 치료에 대하여①

반대교합은 가능한 조기에 치료해 주는 것이 위턱과 아래턱의 발육의 균형을 맞추는데 유리하며 부위(앞니/어금니/앞니와 어금니 모두) 및 양상에 따라 여러 가지 다양한 장치가 사용됩니다. 아동들의 반대교합 치료법은 대부분 스스로 입 안에 넣고 뺄 수 있는 “가철성 교정 장치”를 이용합니다. 다음은 몇 가지 예에 불과합니다.

 

         
         
         
         

아동의 반대교합의 치료에 대하여②

반대교합을 치료한 후 치열을 고르게 하기 위해서 적절한 시기에 2차 교정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1차 교정) 8세경에 주로 가철성 교정장치 (환자 스스로 입안에 넣고 뺄 수 있는 장치)를 이용하여 반대교합을 치료하였습니다. 치료기간은 환자에 따라 다르나 대부분 3-10개월 정도 입니다. 반대교합의 치료가 끝난 상태는 아직 젖니가 영구치로 교환되지 않는 연령입니다. 따라서 추가적인 덧니 치료를 위해서는 2차교정 시기까지 더 기다려야 합니다.


<치료 전 -1차교정>

         

<치료 중 - 1차교정 >

         

<치료 후 - 1차교정>

         

(2차 교정) 젖니가 모두 탈락되는 적정 연령(본 환자의 경우 11.5세) 에 덧니를 고르게 하기 위한 2차 교정을 시작하였습니다. 이 환자의 경우 4 개의 작은 어금니를 발치하고 교정하였습니다.


<치료 전 - 2차교정>

         

<치료 중 - 2차교정>

         

<치료 후 - 2차교정>

         

아동의 반대교합의 치료에 대하여③

성장기의 아동이므로 만약 위턱에 비해 아래턱의 성장이 지나치면 치료 후에도 재발될 수 있습니다. 초진할 때 이러한 아래턱의 과성장 징후가 뚜렷하면 성장이 완료되는 연령까지 치료를 연기하기도 합니다.

다음은 앞니교환 시기에 반대교합이 발견되어 치료한 경우 입니다. 초진 시 골격성 반대교합의 징후가 있었던 관계로 치료의 과정이 쉽지 않았으며 1차교정으로 일단 반대교합이 해소된 것으로 보여도 수 개월 혹은 수 년 후 아래턱의 과성장 경향으로 인해 다시 반대교합 현상이 재발되어진 사례입니다. 보호자께서는 1차교정이 잘못되어서 생긴 재발이 아님을 이해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이런 경우에는 재발된 상태에서 재진단하여 적절한 연령에서 2차교정에 들어가거나 아니면 성장이 끝나는 연령까지 기다렸다가 악교정 수술을 고려합니다.


(사례1)

<치료 전>   <치료 후>   <치료 1-3년후>
         

(사례2)

<치료 전>   <치료 후>   <치료 1-3년후>
         
 
 
     
 
대표자 | 마준   사업자 등록번호 | 128-91-50091
Copyright ⓒ 일산베스트치과 All Rights Reserved 2004 원장님께 E-mail 보내기
경기도고양시 일산구 일산3동 1054-5 평화프라자 303호 Tel) 031-917-2875

여기에 실린 임상사진은 어떠한 형태나 방법으로도 전제,복제,저장 및 전파 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