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입 안이 헐었어요!
헐었어(아프타성 구내염)
2. 입술 물집이 생겼어요!
생겼어요(입술 헤르페스)
 
  3. 당뇨환자의 구강관리 4. 임신부의 구강관리  
  5. 구강 건조증 6. 구강암  
  7.스트레스가 일으키는 치과질환들    
 
 
구강 건조증


우리 몸의 입 안에는 침샘(타액선)이 있어서 침(타액)을 항상 분비하고 있습니다. 이 때 분비되는 침은 소화효소를 가지고 있어 음식의 소화에도 관여하며 병원성 세균을 억제하는 성분도 있어 항균작용도 할 수 있습니다.

치과적 관점에서 볼 때 특히 중요한 작용은 치아에 대한 세정작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인위적인 세정작용은 칫솔질이지만 구강 내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세정작용은 침샘이 분비하는 침에 의해 수행됩니다. 칫솔질을 소홀히 하면 쉽게 충치가 생기는 것처럼 어떤 이유로 인해 침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못한다면 치아에 대한 세정작용이 불량하여 쉽게 충치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침샘의 분비기능에 이상이 있어 구강 내 침의 량이 떨어지면 입이 마르는 “구강 건조증” 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구강 건조증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충치를 쉽게 유발시키며 또한 구강 내 병원성 세균의 증식을 조장하고 구취를 일으킵니다.

구강건조증이 만성화되면 충치와 구취는 물론, 치주질환의 증가, 구강 점막의 건조 및 발적, 혀의 유두 소실, 구각이나 구순 균열, 구강 캔디다 감염, 미각장애 등도 발생한다.

다음은 구강 건조증을 일으키는 원인들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A. 당뇨병
당뇨 환자의 대표적 3대 증후군(3“P" Syndrome)중의 하나로 다갈증(Polydipsia) 이 있습니다. 다갈증은 심한 갈증 및 수분섭취를 일으킵니다.

B. 쇼그렌 증후군
타액선(침샘)과 누선(눈물샘)에서 타액과 눈물의 양이 감소되는 질환으로서 구강건조증과 안구건조증을 일으킵니다.

대부분(80%이상) 여성에서 호발하며 자가면역성 질환의 일종이고 류마티성 관절염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건조증은 환자를 매우 괴롭히는데 왜냐하면 구강과 눈의 점막은 얇아지고 염증현상을 보이며 작열감으로 통증이 따르기 때문입니다. 건조된 점막은 캔디다증(곰팡이균감염)에 이환되기 쉽습니다. 또한 구강 건조증의 중요한 결과의 하나인 치아 우식증(충치)이 현저하게 발생되는데 치아부위 중에서도 주로 치경부(치아머리부분 중 잇몸이나 뿌리에 가까운 부분)에서 발생합니다.

C. 항암 방사선 치료
구강암 이나 두경부암 환자의 방사선 치료 후 구강 내에 생기는 후유증의 하나로서 타액선이 손상되는 경우 구강건조증이 발생됩니다. 구강 건조증은 구강 점막염, 다발성 충치, 캔디다증을 일으킵니다.

이 때 방사선에 의해 손상된 타액선은 비가역적 손상(원래 상태로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을 받게 되므로 비록 항암치료가 끝난 후에도 침 분비기능은 회복될 수 없습니다.

D. 몇 가지 약물
고혈압 치료제(이뇨제 등), 항불안약물, 항정신성약물, 항히스타민약물, 항콜린성제제, 파킨슨씨병 치료제, 식욕감퇴제 등 은 구강 건조증을 일으킵니다.

E. 정신적 혹은 신체적 긴장감
정신적 긴장감이나 심리적 스트레스 상태에서 우리 몸은 아드레날린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이 호르몬의 여러 작용중의 하나로서 침샘의 분비를 저하시킵니다. 곧 무대에 서게 되는 연주자나 배우 혹은 곧 시합에 임하게 되는 운동선수 들이 일시적으로 입 안이 마르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F. 타액선(침샘) 질환
타액선 도관이 막힌 경우 혹은 타액선의 침 분비기능에 이상이 생긴 경우 (예를 들면 급만성 타액선염, 타석증 등)에도 침 분비가 저하되므로 구강 건조증이 생깁니다.

 
 
 
     
 
대표자 | 마준   사업자 등록번호 | 128-91-50091
Copyright ⓒ 일산베스트치과 All Rights Reserved 2004 원장님께 E-mail 보내기
경기도고양시 일산구 일산3동 1054-5 평화프라자 303호 Tel) 031-917-2875

여기에 실린 임상사진은 어떠한 형태나 방법으로도 전제,복제,저장 및 전파 될 수 없습니다